健康常識

우울증에 좋은 식품, 정신건강에 좋은 식품

예수에의해사는자 2015. 10. 28. 11:58

이 글의 내용이 틀릴 수 도 있음을 참고하시고, 이 약초(식품)들의 효능은 미미하나 부작용은 매우 크니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먼저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이 집안에만 틀어박혀 온갖 불안한 생각을 하지 말고 밖에 나와 활발하게 운동을 해야 한다.  

우울증치료에 좋은 식품에는 녹색 잎채소,호두, 치아씨드와 아마씨, 아보카도(멕시코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초록 과일), 사과, 블루베리, 딸기, 버섯양파, 마늘, 토마토,콩,요구르트 등이 있다.


시금치, 케일, 근대 같은 녹색 잎채소는 강력한 면역력 증강과 항암 효과가 있으며 모든 종류의 염증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잎채소에는 엽산, 비타민A, C, E와 각종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호두는 식물 중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 지원하고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든 식품을 섭취하지 않으면 정신질환이 생긴다.


치아씨드(고대 아즈덱인들의 주식이었던 씨앗)와 아마 씨(고대 바빌로니아에서 재배된 씨앗)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이런 씨앗들은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나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보카드는 뇌가 필요로 하는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K를 비롯해 비타민B9, B6, B5와 비타민C, 비타민E12 등이 들어있다. 당분 함량은 낮은 대신 식이섬유는 풍부하다. 치매예방에도 좋다.


사과와 블루베리를 비롯해 라즈베리, 블랙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사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식이 섬유질이 많아 혈당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우울증 환자들이 항산화제를 오래 섭취하면 우울증 증세가 크게 호전된다. 항산화제는 몸속 세포를 고치고 암을 비롯한 병에 걸리는 것을 막는 효능도 있다.


버섯이 정신건강에 좋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어 기분을 안정시키며, 건강에 좋은 장내 세균을 촉진시키는 프로바이오틱(생균)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양파를 비롯해 파, 마늘 등의 파속 식물은 몇 가지 암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 양파와 마늘을 자주 먹으면 소화관 계통의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 이런 채소들은 또한 항염증 효능이 있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소화기관과 관련된 암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 정신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토마토에는 우울증을 퇴치하는 데 좋은 엽산과 알파리포산이 많이 들어있다. 우울증 환자는 엽산 결핍 현상이 있다. 엽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의 과잉을 막는다. 호모시스테인은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의 생산을 제한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또 알파리포산은 신체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콩은 당뇨를 방지하고 체중 감소에 좋은 식품이다. 콩류는 천천히 소화가 되면서 혈당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기분에 좋은 작용을 한다.요구르트는 장을 편안하게 함으로써 정신적기분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음식) 

연구에 의하면 정신건강의 중추 기관인 뇌의 상태는 유전자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매일 먹고 마시는 음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마음안정에 좋은 음식은 ‘트립토판’이 풍부한 달걀, 우유, 땅콩, 아몬드, 바나나 등과 함께 호박씨, 멸치, 대두, 고등어, 게, 바나나, 브로콜리, 시금치, 부추,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좋다.

오메가-3 지방산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없애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은 ‘마그네슘과 칼슘’이 있다. 마그네슘은 신경에 작용하여 흥분을 가라앉혀 초조함, 긴장감을 덜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족하면 초조함, 신경과민, 경련, 불안증,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칼슘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배출량이 많아지며, 부족하면 불안해지고 짜증이 잘 나는 경향이 있다.

마그네슘은 현미, 해바라기 씨앗과 같은 견과류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으며, 칼슘은 우유, 치즈, 뼈째 먹는 작은 생선,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또한,치매예방의  ‘타우린’도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풀어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타우린이 많은 음식은 소라, 조개, 꼬막, 굴, 오징어, 낙지, 쭈꾸미, 강황, 울금, 오미자 등이 있다.


(퍼온 글)

덧글

고난 많은 인생 삶 속에서 내 사정을 하소연하고 고통을 호소하며 해결을 간청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세상 살아갈 힘을 얻고 있으니 감사할 뿐입니다. 모두가 감사하는 삶을 사시면 좋겠습니다.


'健康常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욕,반신욕  (0) 2015.12.06
천식에 좋은 식품  (0) 2015.10.28
골반의 불균형  (0) 2015.10.28
췌장에 좋은 식품  (0) 2015.10.28
발기부전, 당뇨병의 극복  (0) 2015.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