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常識

골반의 불균형

예수에의해사는자 2015. 10. 28. 11:51

유난히 한쪽 신발굽이 빨리 닳거나 걸을 때마다 치마가 돌아가며 허리통증과 골반통증이 동반되어 나타난다면 골반의 불균형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정상적인 체형이라면 좌우 신체가 대칭을 이루고 틀어진 곳이 없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금씩 체형불균형을 가지고 있다.


정상적인 골반은 장골(엉덩뼈), 좌골(궁둥뼈), 치골(두덩뼈)로 구성되어 역삼각형의 하트모양과 유사한 모습을 나타내며, 생식기관을 비롯한 내부장기들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있다.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허리통증과 골반통은 물론 다양한 질환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지는데, 그 중 다리길이의 차이, 걸음걸이, 휜다리, 하체비만 등의 외형적 변화와 더불어 극심한 생리통, 생리불순, 장운동 저하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골반이 뒤틀어지는 원인은 다양하다.

좌식생활의 증가로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자세,다리를 꼬고 엎드려 자는 습관, 힐을 신고 짝다리를 짚는 등의 바르지 못한 자세가 원인이 되기도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과 출산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요통과 골반통이 흔히 출산 후 대표적인 산후통으로 알려질 만큼, 골반의 불균형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임신 중에는 아기의 체중과 양수를 골반이 받치고 있어 단단하던 골반이 기울어지고, 출산 시에는 릴랙신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인해 인대와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골반이 벌어지기 쉽다. 이때 육아와 살림으로 벌어지고 틀어진 골반이 제자리를 찾지 못함에 따라 골반통과 같은 산후통이 발생하게 된다.


골반이 뒤틀어지면 혈액 순환의 장애로 체내에 노폐물과 독소, 지방 등이 쌓이면서 출산 후 복부비만, 하체비만이 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골반의 변형은 휜다리를 유발할 수 있어 걸음걸이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나아가 척추 및 전신체형의 변형을 가져와 고관절 통증 등의 체형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


변형된 골반의 치료는 골반이 틀어진 유형에 따른 적합한 교정과 운동치료를 적용해봄으로써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  특히 산모들에게는 호르몬의 영향이 남아있는 출산 후 3개월부터 6개월 사이의 기간에 가장 큰 골반교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바르지 못한 자세와 습관을 줄이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길이라 하겠다.



 (참고 : 대개 골반불균형인 사람) 


* 엉덩이가 쳐져 있고 하체비만이다


* 아랫배가 유난히 많이 나왔다


* 한쪽 신발 굽이 유난히 빨리 닳는다


* 치마나 바지가 한쪽으로 돌아간다


* 하체에 부종이 심하다


*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심하다


* 한쪽으로만 눕는 것이 편하다


* 다리를 꼬고 앉을 때가 많다


* 좌우 팔다리 길이가 다르다


* 팔자걸음, 안짱걸음을 걷는다




(퍼온 글)


덧글

우리가 살고있는 이 세상과 저 하늘과, 하늘의 하늘은 저절로 생겨난게 아닙니다.

만약 이것들이 저절로 또는 스스로 생겨났다면 우리는 이것들을 신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어찌 사람이, 나무가, 돌이, 태양과 별이 신이 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이것들을 만든 분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저는 그분이 바로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가 만들고 낳은 우리 인간이 지은 죄 때문에 그 형벌로, 이 세상에서 병들고 가난하고 고통당하며 살다가 죽어 지옥에 가는 것을 구원하기 위해 자기의 아들 예수님에게 우리가 지은 모든 죄를 짊어지게 하시고 우리가 받아야할 죄의 형벌을 대신 받게 하여 죽어야할 우리 대신 아들을 죽이시고 우리를 살리신 분입니다.

이제 이런 사랑의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이 우리 대신 죽어 우리를 죄에서 구원했다는 사실을 믿고 회개하여 우리의 구원자인 예수님을 우리 마음에 모시고 살면서 그 구원의 은혜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질병이 있는 분은 약초를 복용함과 동시에 하나님께 질병치료의 기도를 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날 되시기 바랍니다.




'健康常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에 좋은 식품  (0) 2015.10.28
우울증에 좋은 식품, 정신건강에 좋은 식품  (0) 2015.10.28
췌장에 좋은 식품  (0) 2015.10.28
발기부전, 당뇨병의 극복  (0) 2015.10.28
건강한 식단, 모기 퇴치법  (0) 2015.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