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品과 藥草

양배추의 효능과 부작용

예수에의해사는자 2019. 9. 8. 19:28

아래 글의 내용이 틀릴 수 도 있음을 참고하시고, 이 약초(식품)의 효능은 미미하나 부작용은 매우 크니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효능)

양배추는 성질이 차며 소음인의 식품이다.

1, 위장병에 효과

양배추는 항염 효과가 특출나며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 U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해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위장에 난 상처 나 염증을 치료해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 준다.

또, 양배추의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위염을 유발하는 유명한 세균인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한다.

2, 다이어트 효과

섬유질 풍부, 변비제거, 체중감소

3, 설포라판이 풍부하여 암, 심장병, 당뇨에 효과

4, 콜레스테롤 저하효과

5, 골다골증에 효과

비타민k 성분이 있어 골밀도증가, 관절염, 신경쇠약, 치매에도 좋다.

6, 고혈압에 효과

칼륨이 나트륨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준다.

7, 항산화작용으로 노화예방, 피부노화 방지.

8, 간기능 향상

비타민u가 간 해독

9, 비타민c의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좋다.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가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는데 양배추를 과다 섭취하면 가스가 차서 장이 팽창되고 심하면 장염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또 찬 성질의 양배추를 몸이 차거나 장이 약한 사람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양배추 하루 섭취량은 210g으로 양배추 1/4통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 양배추의 고이트로겐 성분이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어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양배추 먹는 양을 절반으로 줄이시는 것이 좋다. 또한 양배추에는 티오시아네이트(티오시안산염)이라는 성분이 약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갑상선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해열진통제나 감기약을 복용하는 중에는 양배추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양배추의 인돌 성분이 이들 약에 들어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을 빠르게 배출시켜서 약효가 지속되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양배추의 비타민K가 지혈제 역할을 해서 피를 응고시킬 수 있다. 심장질환, 고혈압, 뇌경색 등으로 항응고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양배추에는 여러가지 균이 기생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리스테리아균, 보톨리누스균 등의 식중독균이 있다.

미국에서는 양배추에서 대장균이 발견된 적도 있다, 매우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즙을 만든 환경을 알 수 없으니 즙보다는 그냥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퍼온 글)

덧글

지금 어려운 중에 있습니까, 지금 고통 중에 있습니까? 삶이 힘들고 지칠 때 하나님을 찾으십시오.

저도 고난 중에 늘 그렇게 하며 살고 있습니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아모스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