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고속주행 또는 내리막길인 경우에 브레이크가 고장 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 자동차 브레이크는 운전석에 있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유압이 브레이크 호스를 통해 각 바퀴에 전달, 차량 제동을 하는 메커니즘으로 이뤄진다.
브레이크 호스는 대부분 고무 재질로 제작돼 있는데 이 호스가 고열 등에 의해 파열되거나 베이퍼록(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해 유압이 전달되지 않는 현상) 등이 발생할 경우 브레이크가 들지 않게 된다.
브레이크 고장 시 속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이다.
엔진브레이크란 수동미션일 경우 1~2단 등 저속기어, 자동미션일 경우 +,- 레버 등을 활용해 저단으로 기어를 낮춰주는 방법이다.
기어를 저단으로 변경할 경우 엔진의 회전수가 줄어 제동력을 발생, 급속히 감속할 수 있다.
기어를 주행속도 보다 낮은 기어로 한 단계씩 낮게 선택해 속력을 서서히 줄이면 된다.
일부 운전자는 브레이크 고장 시 사이드브레이크를 활용해 속도를 줄이면 되는 것이 아니냐고 묻는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위다.
저속일 경우 문제가 없지만 고속주행의 경우 차량전복으로 인한 제2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해 상당 부분 감속한 이후에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브레이크 고장 시 엔진브레이크의 효과적인 이용과 사이드브레이크를 이용한 대처를 잊지 말아야 한다.
(퍼온 글) 덧글 고난 많은 인생 삶 속에서 내 사정을 하소연하고 고통을 호소하며 해결을 간청할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지요. 하나님으로부터 세상 살아갈 힘을 얻고 있으니 감사할 뿐입니다. 모두가 감사하는 삶을 사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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