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品과 藥草

모과의 효능과 부작용

예수에의해사는자 2017. 3. 29. 12:42

이 글의 내용이 틀릴 수 도 있음을 참고하시고, 이 약초(식품)의 효능은 미미하나 부작용은 매우 크니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 효능

한의학에서 말하는 모과의 효능은 성질이 따듯하고, 오장육부에서 간장과 비장을 도와줘 간장의 작용인 영양 저장작용과 해독작용을 좋게 해주며 음식물에서 나온 영양을 운반해 주는 비장의 기능과 소화능력을 향상시켜 영양흡수 능력을 증가시켜 입맛을 돋우고 살을 찌게해 준다고 한다.

모과는 체질상 태양인의 약재이다.

모과의 성분은 수분 74~85%, 당질 13.4~20.7%, 섬유질 1.3~4.4%, 회분 0.3~0.7%, 소량의 비타민과 미네랄, 당질 중 당분은 10~13%, 유기산 0.8~1.1%, 아미노산성질소와 펙틴 함유하고 있다. 즉 모과는 5% 가량의 당분과 칼슘, 칼륨, 철분 등 무기질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다.

[본초강목]에서는 모과는 [주독(酒毒)을 풀고 가래를 제거하며, 속이 울렁거릴 때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구워먹으면 설사병에도 잘 듣는다.

또한 기름에 적셔 머리를 빗으면 백발을 고쳐 준다고 하였으며,

[동의보감]에서는 갑자기 토하고 설사하면서 배가 아픈 위장병과 소화를 잘 시키고 설사 뒤에 오는 갈증을 멎게 한다고도 하며 또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빠지는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실제로 모과는 비위를 조화롭게 해 급체나 토사를 다스려 주며 근육을 부드러우면서도 튼튼히 해주기 때문에 근육 경련이나 종아리가 단단하게 뭉친 경우 또 쥐가 나는 경우에도 약으로 쓴다고 하였다.

모과의 신맛은 사과산을 비롯한 유기산인데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떫은 맛은 인체의 심포, 삼초부에 작용하여 내분비, 순환기, 신경성질환을 다스리며, 항염 작용 및 수렴작용이 탁월하여 유행성 호흡기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모과는 각질을 박리시켜 떨어져 나가게 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실현시켜 예로부터 '모과목욕' 이 있었다.

모과로 하는 목욕은 향기롭고 피부와 마음을 동시에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은 물론 우울증치료까지도 겸한다.

모과의 표면은 끈끈한 정유성분이 감싸고 있는데, 모과의 정유성분이 향기를 더하고 억균작용을 하며 피부를 보호한다.

모과의 향기는 퀸스향으로 심신을 진정시키는 향기요법으로 쓰인다. 

특히, 모과는 만성기관지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옛 부터 모과를 기침과 관절염의 특효약이라고 하였는데, 모과는 성질이 따뜻해서 습기를 제거하고, 기운의 탈진과 근육의 이완 등의 허탈 상태를 모두어 들이는 수렴작용(땀, 설사, 소변, 정액, 가래 등의 양을 줄이는 것)이 있다.

그로 인해 토사곽란증(음식에 체하여 토하고 설사를 하는 급성 위장병), 각기병, 근육통, 요통, 관절염, 신경통, 갈증해소에 특효가 있다.

보혈과 조혈작용(혈액을 생성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빈혈로 인한 근육경련, 전신의 혈행이 좋지 않을 경우, 만성 류머티즘 관절통 등에 치료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떫은맛이 나는 것은 탄닌 성분 때문으로 이는 피부를 오그라들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설사병에 유효하다. 모과를 많이 먹으면 간과 위가 편안해지고 혈관이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고 노화 방지 및 피부 보양 효과도 있으며 체력도 보강된다.

여성의 경우에는 특히 모과 효소가 유선 발육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가슴을 풍만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효능을 요약하면)

호흡기감염, 기침, 만성기관지염, 폐렴, 폐질환, 관절염, 류머티즘, 신경통, 근육통, 각기병, 요통, 갈증해소, 주독, 간의 해독, 설사, 위장병, 피부미용, 모발건강, 백발감소, 노화방지, 여성호르몬분비촉진, 입덧, 우울증, 피로회복, 신경안정, 보혈, 조혈작용, 빈혈, 혈관건강 등에 효과.


●모과의 부작용

모과는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지 말아야 하며 위산과다증에 안 좋고 장기복용하면 치아가 약해진다.  

모과가 여러가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좋기는 하지만 모과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은 체내에서 수분을 없애고 소변을 농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나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몸이 아주 허약하고 영양부족이 있는 사람, 오랜 소화기 병으로 비위가 극도로 약해져 위장기능이 많이 약한 사람은 모과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모과의 따뜻한 성질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또한 모과는 심장질환, 고혈압, 발열이 있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일반 가정에서 모과는 피로회복이나 기침, 가래를 줄이려고 차로 마셔야지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장기적으로 쓰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저의 경우에는 모과청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매일 차로 마시니 소화도 잘되고 감기예방도 되고 참 좋았습니다.

(퍼온 글)

덧글

지금 어려운 중에 있습니까, 지금 고통 중에 있습니까? 삶이 힘들고 지칠 때 하나님을 찾으십시오.

저도 고난 중에 늘 그렇게 하며 살고 있습니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아모스5:4)